느린 학습자를 위한 지원
제안 배경
"정의: 느린 학습자(경계선 지능)는 지능지수가 71~84인 사람 인지능력으로 인해 학업능력, 정서적 어려움,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소속되어 있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지원과 보호가 필요한 사람을 말함
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3.5%, 지적장애인의 6배, 학생인구 80만 명(학급당 2~3명), 20~29세 청년인구 90만 명으로 추정하고 있다(출처: 강옥려2016), 경계선 지능 아동의 교육) 경계선 학생 등의 경우 학습에 상당한 애로가 있으나 외관상 잘 드러나지 아니하는 이유로 진단 및 교육지원체계가 미비함
학습권리 보호가 미흡 학생 부진 학생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하고 이들에 대한 체계적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 있음
광주광역시는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조례 제정(2021. 6. 1.)"
제안내용
사업내용 :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센터 건립
“시끄러운 도서관” 건립(서울 마포, 은평구, 송파구, 구로구)
생애주기별 프로그램 지원(아동·청소년, 청·장년, 가족, 자모 모임 활동, 정서 지원 서비스"